본문 바로가기
국제

트럼프 관세 폭탄, 세계 경제 '혼돈' 속으로

by .알.아.보.자. 2025. 4. 10.
728x90
반응형

4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 발표는 전 세계를 뒤흔들었습니다. 각국은 관세율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며, 세계 경제는 예측 불가능한 혼돈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엑셀 계산기' 논란, 허술한 관세 부과 기준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관세 산정 방식은 정밀한 계산보다는 '엑셀 계산기'에 가깝다는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189개국에 대한 관세 부과가 허술하게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제기되며, 이는 새로운 협상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보복 vs 협상', 각국의 엇갈린 대응

중국은 34% 관세 부과와 희토류 수출 규제, 미국 기업 블랙리스트 등재 등 강경한 보복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반면, 베트남과 인도는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50개 이상의 국가가 미국에 협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식 시장 초토화', 미국 내 격앙된 반응

미국 내에서는 주식 시장이 폭락하고 경제 위기론이 대두되는 등 격앙된 반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의회는 대통령의 관세 부과 권한을 제한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가능성이 높아 실현 가능성은 희박해 보입니다.

 

트럼프 관세 정책, '미국 우선주의'의 부활?

므누신 재무장관은 관세의 목적을 미국 제조업 부흥, 협상 지렛대 활용, 세수 확보로 설명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70년~1913년 '도금 시대'를 롤모델로 삼아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관세 정책으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우려하며, 한국은 무역 의존도가 높은 만큼 철저한 준비와 신속한 협상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트럼프의 '관세 폭탄' 속 숨겨진 의도? 우리의 대응 전략?

최근 전 세계를 뒤흔든 미국의 '관세 폭탄' 뒤에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 스티브 므누신 전 재무장관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백악관 홈페이지에 공개된 그의 발언을 통

blackpm.tistory.com

 

트럼프의 '관세 칼춤', 미중 무역 전쟁 격화... 전 세계 경제 '불안'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변동적인 관세 정책이 전 세계 주식 시장에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이 중국에만 관세 유예 정책을 적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미중 무

blackpm.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