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서비스 수출의 중요성과 한국의 현황

by .알.아.보.자. 2025. 3. 30.
728x90
반응형

서비스 수출이란 무엇인가?

수출은 일반적으로 유형의 상품을 국경 너머로 판매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무형의 서비스 또한 국제적으로 거래됩니다. 예를 들어, 해외 OTT 플랫폼 구독, 해외 게임 또는 캐릭터 상품 구매 시 지식재산권 이용료 지급 등이 서비스 수출에 해당합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상품 수출의 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디지털 기술 발전에 힘입어 서비스 수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불확실한 통상 환경 속에서 중국과의 경쟁 심화는 한국 경제에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서비스 수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한국 서비스 수출의 현황

한국은 그동안 상품 수출 중심의 경제 성장을 이루었지만, 서비스 수출은 선진국은 물론 신흥국에도 뒤처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2010년부터 2023년까지 한국의 서비스 수출은 연평균 3.1% 증가에 그쳐, 인도, 중국 등 신흥국은 물론 미국, 영국 등 선진국보다 저조했습니다. 그 결과, 세계 시장 점유율 또한 같은 기간 1.9%에서 1.6%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금융, 보험, 컨설팅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 분야에서 선진국에, 저임금 기반 서비스 분야에서 중국, 인도 등에 경쟁력이 밀리고, 상품 수출 보조 역할에 머무르며 글로벌 공급망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한국은행

반응형

지식서비스 수출의 성장

전반적인 서비스 수출의 부진 속에서도 지식서비스 수출은 201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13.4%의 빠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지식재산권 사용료, 정보통신 서비스, 문화여가 서비스, 전문사업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특히 OTT 플랫폼 확산에 힘입어 문화여가 서비스 수출이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한국은행

지식서비스 수출 성장의 배경

지식서비스 수출의 높은 성장세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 K-POP 등 문화 콘텐츠의 경쟁력 향상에 기인합니다. 제조 기업들은 상품과 연계된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품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한국은 뛰어난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전자, 자동차 분야에서 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K-POP, 웹툰, 게임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서비스 수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728x90

서비스 수출 성장을 위한 과제

하지만 한국 서비스 수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첫째, R&D 기반 지재권 수출은 주로 해외 생산 및 시장 진출을 위한 본사와 자회사 간 거래에 집중되어 있으며, 원천 기술 경쟁력은 여전히 낮아 수입 의존도가 높습니다. 둘째, 영상 콘텐츠의 글로벌 플랫폼 의존은 지재권 확보 및 추가적인 콘텐츠 확장, 고수익 창출에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셋째, 게임 등 일부 산업에서는 규제가 성장을 저해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서비스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

서비스 수출 확대를 위해 기업은 데이터, 지식재산권 등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서비스 부문의 발전 잠재력을 재인식해야 합니다. 정부는 규제 완화를 통해 기업의 융합 활동과 신규 사업 발굴을 지원하고, 원천 기술 연구 개발, 문화 예술 창작 분야의 인재를 양성해야 합니다.

 



 

서비스 수출, 우리나라가 나아갈 길 | 블로그(상세) | 뉴스/자료 | 한국은행 홈페이지

blogimg_20250327.jpg 서비스 수출, 우리나라가 나아갈 길 등록일 2025.03.28 조회수 213 키워드 서비스 수출 서비스업 지식재산권 지식서비스 담당부서 조사국 거시분석팀 저자 조사역 안병탁, 과장 최준

www.bok.or.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