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다시한번 빅스텝? 매파에 힘을주는 인플레이션

by .알.아.보.자. 2023. 2. 17.
728x90
반응형

인플레이션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산자 물가가 예상보다 크게 올랐다는 소식입니다.

고용지표도 여전히 견고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적이 금리를 이기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연방준비제도 (연준.Fed) 에서는 매파적 의견 즉 금리인상 얘기가 조금씩 흘러 나옵니다. 

3월에 0.5%포인트 (빅스텝)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는 듯한 발언을 한 것입니다.

 

그러자 금리가 오르고, 주가가 하락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16일 노동부 보고서에서는 1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0.7%상승해서 기존예상 0.4%보다 높았습니다.

이는 지난해 6월 이후 가장 크게 상승한 것입니다. 또 전달 0.2% 하락한 뒤 상승전환 한것입니다.

전년 대비에서는 5.4%를 예상했지만 6.0% 오른것으로 기록 되었습니다.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도 0.5% 상승해 두 항목 모두 뚜렸한 반등세를 보여 주었습니다.

이 수치들이 생각보다 높게 나온 데는 1월에만 전월대비 5.0%나 급등한 에너지 비용의 영향이 어느정도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원PPI(에너지와 농산물을 제외함)가 1달새 예상했던 0.3%보다 증가해 0.5%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PPI(생산자물가지수)추이

PPI는 다른지표들보다 중요도는 떨어질수 있지만 선행지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그래서 예상보다 큰 1월 생산자물가지수 증가는 지난달의 감소를 지워벼릴 정도이고 앞으로 1년간 물가상승률 둔화의 기대를 낮추게 됩니다. 다시말해 인플레이션이 계속 될 수도 있을거라는 전망입니다.

 

결국 경기 판단에 중요한 지표들을 볼때 인플레이션 우려를 계속 키우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준 매파 위원들이 0.5% 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을 이야기 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가는 낙폭이 확대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